南後 由和 "한 공간의 도시 론」(치 쿠마 신서) 6 점
캡슐 호텔에서 혼자 노래방 혼자 불고기 등 사람을위한 공간이 늘어나고있는 현대 일본의 도시 공간. 이 책은 그러한 '혼자 공간 "에 초점을 맞추어 그 특성과 도시와의 관계를 짚어 것입니다.
저자는 사회 학자입니다 만, 「후기」에 「사회학에 축을 두면서 건축학 영역에도 벗어나 연구를 계속하고있다 "(246p)라고 써있는 것처럼"공간 "을 고집 밖으로 분석하는 것이이 책의 특징이라고 말할 수 있겠지요.
분석이 다방면에 걸쳐 있기 때문에, 분석의 깊이에 관해서는 다소 아쉬운 면도 있지만, 그만큼 도시에서 "한"이라는 존재를 다면적으로 파악하기 위해서 재료는 여러가지 나와 있다고 생각합니다.
목차는 다음과 같다.
서장 「고독의 미식가」의 도시 론
제 1 장 사람 · 혼자 공간 · 도시
제 2 장 주거 - 독신자 및 이동성
제 3 장 음식점 · 숙박 시설 - 일본적인 도시 풍경
제 4 장 모바일 미디어 - 워크맨에서 스마트 폰까지
종장 도시 "한 공간"의 행방
서문에서는 "고독의 미식가」에서 현대 일본의 도시와 사람의 특성을 찾고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고독한 미식가'은 주인공의 이노 카 시라 고로가 혼자서 식사를하는 이야기입니다. 고로이 들어가는 가게는 기본적으로 처음 가게이며, 상점과 주위의 손님과 대화 할 수없이 혼자 요리를 맛볼 수 있습니다. 이야기의 구성은 대체로 도시의 묘사 → 상점 묘사 → 식사하는 전개로 진행되어, 식사가 끝나면 고로는 그 도시를 떠나갑니다.
이 고로 같은 존재가이 책에서 분석하는 "혼자"의 전형이다.
"혼자"라고하면 예를 들어 최근 증가하고있는 단신 고령자 또는 '결혼 못하는'독신자도 상상되지만,이 책이 중심에 자리 잡는 것은 도시에서 혼자 생활을하는 사람들과 반드시 혼자가 아니라 도 "혼자서"다양한 공간을 이용하는 사람들입니다.
이 책의 정의 "상태로 혼자"은 "일정 시간 집단 · 조직 떨어져"사람 "이다"(31p)를 말합니다.
제 1 장에서는 이러한 "한"과 도시의 관계를 과거의 도시 사회학의 연구 등에서 알겠지만 가려고하고 있습니다.
도시와 「혼자」는 공유없는 관계에 있습니다. 도시는 진학이나 취직을 계기로 단신 상경 해 나가고 있으며, 도시에 사는 사람들은 출퇴근 등 이동 중에 일시적으로 "사람"입니다.
진메루는 도시 생활의 특징을 '무관심', '익명'등의 단어로 표현했지만, 동시에 "자유 롭다"라고 생각했습니다 (50-51p).
또한 시카고 학파의 사회 학자들은 도시 생활에서 '이동성'에 주목하고 이것이 타인과의 접촉 기회를 늘리고, 그 관계를 불안정하게 생각했습니다 (55-58p).
제 2 장에는 "혼자"사는 주택에 대해.
1970 년대 무렵까지 독신자가 사는 방 상징이었던 것이 다다미입니다. 이 다다미는 공단 단지의 어린이 방 다다미 이었음, 鴨長明 방장 암 이래의 전통도 있고 독신자 방향 아파트의 한 형식입니다.
고도 성장기에서 상경 해 온 독신은 우선이 다다미와 회사의 기숙사에 살고 거기에서 공단 단지 등을 통해 庭付き의 주택에 이르기 「현대 주택 주사위 "(84p에 73 년 아사히 신문에했지만 인용 함)이 상정되고있었습니다.
독신자는 다다미를 내리기에 언젠가는 가족을 형성하여 주택을 손에 넣을 것으로 예상되어있었습니다.
그런데 70 년대 이후에 등장한 원룸되면, 그 입지는 조금 달라집니다.
71 년에 등장한 「아카사카 레지 덴셜 호텔 '과 72 년'중앙 은행 캡슐 타워 '는 원룸 주행이지만, 그것은 교외에 집을 가진 사업가 평일에 머무는 것을 상정하고 만들어진 것으로 했다.
그 후, 원룸은 도시에서 '개인 실'이라는 형태로 정착 해 나가고 있습니다.
원룸의 좁음은 "토끼 오두막」등과 야유를했지만 츠 향 한이 「TOKYO STYLE"에서 "서점, 洋服屋 레스토랑과 술집 근처에 작은 공간을 확보하고, 나머지는 도시를 자신의 방을 연장 해 버리면 좋다 "고 지적했듯이 (101p) 공간보다 시간을 선호하는 사람들에게는 안성맞춤의 거주지였습니다.
이러한 주거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여 2007 년에 니혼 게이 자이 신문에 소개 된 「신 · 현대 주택 주사위」는 개호 노인 홈, 외국인 정주 등 여러 오름있는 것이 었습니다 (114p ).
제 3 장에서는 그야말로 일본적인 "사람"을위한 음식점과 숙박 시설을 살펴 보겠습니다.
역 앞에 늘어선 규동 가게 햄버거 가게,라면 가게, 카페. 모두 혼자 객의 이용을 상정하고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숙박 시설로 캡슐 호텔이 있으며, 기타 "개인 실 비디오 '등 일본의 도시는"한 공간 "이 많이 있습니다.
이 책은 일본의 "한 공간"의 많음을, 나 카네 치에, 카미 시마 지로 우에다 아츠, 이어령, 오규스탄 베르크 등의 논의에서 찾고 있습니다 만, 흥미로운 것은 카미 시마 지로의 논의 네요.
카미는 일본의 도시가 농촌에서 나온 차남 삼남 등의 싱글들로 구성된 존재라고하고 남성 독신자의 "부랑자 성"과 이성 편력이 도시를 일본의 도시를 형성하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 술집과 바, 카바레 등은 물론 남성 독신자를위한 것입니다 그리고 카미에 따르면 백화점과 영화관, 유원지 등 남성 중심적인 독신 주의자가 여성에게도 침투, 개방 된 결과 다라고 하다합니다 (140 자 142p).
또한 우에다와 베르크는 일본의 공간의 특징을 공간의 분할과 분할에 요구 유동적 인 우리집과 소토의 분할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이 3 장의 뒷부분에 있던 "사례 연구"에서는 규동 점이나라면 가게 난초의 분할 기능 카운터 등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본의 철도 중심의 교통 체계와 "한 공간"의 친화력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는데 여기에서는 자동차 사회에서는 자동차가 "한 공간 '이있을 가능성을 지적해야 잖아 일까,라고 생각했습니다.
제 4 장 공간이 없어도 "상태로 혼자 '를 만들어 모바일 미디어에 대해.
먼저이 책이 다루는 것이 워크맨입니다. 워크맨으로 음악을 들음으로써 그 사람은 주위에서 제거되고 또한 타인에 "말 말라"는 의사를 표시 할 수 있습니다.
이 주위에서 분리되는 기능은 휴대폰이나 스마트 폰도 이어지고 있지만, 휴대폰이나 스마트 폰이 워크맨과 다른 점은 주위에서 분리하면서 다른 위치의 사람과 연결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최근에는 스마트 폰을 이용한 SNS의 이용이 활발하지만이 스마트 폰과 SNS의 이용에 있어서는 "연결하고"와 "연결을 끊고 싶다"는 욕구가 합쳐 서로 있다고합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다양한 SNS 나 계정을 스위칭하는 것으로, 이러한 욕구에 대처하고 있습니다.
제 4 장 사례 연구에서는 "혼자 노래방 '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노래방에서 친구들이 박수 등을하면서도 상대를 응시 것도없고 차례로 불러 나간다는 의례 적 커뮤니케이션이 벌어지고있었습니다 만, 그러한 커뮤니케이션과 동료를 싹독 배제한 것이 "혼자 노래방 '입니다.
여기에서 생방송 등을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만, 이것은 등은 끈을 끊어하면서 연결을 요구하는 현대 커뮤니케이션의 한 형태라고 말할 수 있겠지요.
또한 도시에서 '개인 실'이다 다기능 화장실에 대해서도 다룹니다 (여기에 설명 된 다기능 화장실은 장애인을 위해 마련된 공공적인 것이 아니라, 백화점 등이 설치하는 상업적인 물건).
"한 공간"의 제공을 마케팅에 묶으려고하는 방식은 흥미 롭습니다.
종장의 "도시의"한 공간 "의 행방」에서는, P2P 및 IoT 등 기술과 공유 경제와 도시의"한 "의 문제를 고찰하고 있습니다.
여기 개인적으로는별로 흥미가 나지 않았습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꽤 재미있는 재료를 늘어 놓을 수있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책을 읽고, 평소보고있는 도시의 풍경을 다시 한번 다시 살펴 수있는 것이 아닐까요.
다만 전반적인 분석의 틀이 명확하지 않은 점이이 책의 약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도시에서 "혼자"문제는 보편적 인 것인지, 아니면 일본에 특유한 것인지 그것이 判然としない입니다.
물론 보편적 인 문제이며, 동시에 일본적인 문제도 있다고하는 것입니다지만 1 장과 마지막 장에서 보편적 측면을 클로즈업하면서 2 ~ 4 장에서는 일본 특유의 측면을 강조 구성에는 이해하기 어려운면이 있습니다.
이 근처는, 예를 들어 위의 자동차 소유 문제와 쉐어 하우스와 음식점 등의 국제 비교 분석 등이 있으면 좀 더 클리어하게 된 것이 아닐까요.
혼자 공간의 도시 론 (치 쿠마 신서)
남쪽 후 由和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진] 가짜 이야기 제 4 화 「카렌 비 其노肆 " (0) | 2018.04.09 |
---|---|
나프타 가격 정보 (3/15) (0) | 2018.02.19 |
동전 체크 580 억엔 도난 배울 자금 결제 법으로 보호되지 않는 가상 화폐 사고 (0) | 2018.02.13 |
잡학 (화제 한어 : 일본에서 만들어진 중국어) (0) | 2018.01.07 |
"아침은 희망으로 일어나고 낮에는 열심히 일하고 밤은 감사와 함께 잔다" (0) | 2018.01.07 |